블로그의 저품질이 되는 원인 중에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또는 정보의 출처를 넣은 링크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봅니다.
블로그 저품질이 되는 원인은 사실 하나하나 알려드리지 않더라도, 평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건 아니다 싶은 것은 저품질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1. 과도한 키워드 반복
2. 상업성 홍보
3. 잘못된 정보
이런 내용은 포스팅하면서 하면 안 된다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런 내용은 굳이 찾아보지 않더라도 알 수 있지만, 이런 내용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에도 기술되어 있습니다.
설명을 보충하면
1. 반복된 키워드 반복은 방문자를 유혹하는 것으로 피해야 할 사항으로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위해 불필요한 키워드를 과도하게 반복 사용하면서 방문자에게 짜증을 일으키게 하고 의미 없는 키워드를 난발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2. 상업성 홍보는 블로그의 본질을 훼손하고 방문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상업적 광고를 하는 것은 블로그를 만들게 자리를 펴준 플랫폼에서는 일종의 배신이라고 할 수 있죠. 네이버라면 네이버의 자사 광고를 노출해야 하는데 블로거 임의의 광고를 넣는다면 그만큼의 네이버의 수입은 떨어질 겁니다. 구글 블로그도 마찬가지겠죠. 구글 애즈를 통하거나 어떤 관리체계를 통해서 광고가 뿌려져야 하는데 블로거 임의의 광고로 구글과는 상관없는 광고주가 이득을 본다면 그런 블로그는 노출에서 불이익을 주게 될 겁니다.
3. 마찬가지로 잘못된 포스팅 역시 저품질의 원인이 됩니다. 검색엔진이 전 세계 블로그를 어떻게 일일이 글자 한 자까지 그 뜻을 알 수 있을까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그냥 한 단어 바둑 알파고를 만든 회사입니다. 포스팅에 숨소리를 담는다면 그 숨소리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른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근거 없이 주장
2. 과장이나 허위 정보
3. 논리적 오류
4. 주관적인 의견이나 주장이 많다
그리고 블로그가 저품질로 빠지는 또 하나 원인은 잘못된 링크 사용입니다. 링크 역시 흔히 알고 있습니다. 정보출처나 포스팅을 참고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블로그에서는 똑같은 내용을 계속 중복해서 적을 수 없으니, 앞에서 발행한 포스팅을 참고로 연결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연결한 링크가 저품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저품질 블로그 링크
2. 낚시성 링크
3. 무분별한 링크
어떻게 보면 이런 사이트에서 무슨 도움이 된다고 정보를 가져올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정보를 가져올 때는 정상적이었다가 그 이후에 상업적으로 사용하거나 방문자의 눈살 찌푸리는 포스팅으로 스팸 댓글이 달리면서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멀쩡한 사이트가 언제 불량 사이트로 변할지는 모르는 거죠.
낚시성 링크 역시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어그성의 링크이며, 무분별한 링크는 전문 연구 논문도 그렇게는 링크를 넣지는 않을 것 같은 한 문장에 몇 개씩 들어 있는 사이트도 보았습니다. 아마 작성자는 방문자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넣었을 수도 있는데, 엄청난 링크로 정신이 없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이런 것은 링크를 넣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할 수 없지만, 방문자의 혼선을 일으키며 작성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오히려 방문자가 도망가는 포스팅이 될 겁니다. 이런 사이트의 특징은 글을 읽고 혹시 방문자가 내용에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이었는지 포스팅을 마치고도 다른 글로 연결하는 링크가 잔뜩 쌓여있더군요.
정보를 가져왔고 링크를 걸었는데, 어떤 이유로 그 사이트가 저품질이 되었다면 내 사이트도 저품질로 빠지게 됩니다. 이런 사례는 많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저품질로 빠진 사례가 많지 않은 것보다 느끼지 못한다는 거죠. 분명히 내 블로그가 저품질인데 그 이유를 링크 문제라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겁니다. 보통은 다른 곳에서 저품질의 원인을 찾게 됩니다. 링크를 가져올 때는 정상적인 사이트였으니까요.
이런 링크 사용으로 저품질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링크를 사용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 보이는 rel="nofollow" 사용이 그 해결책입니다.
<a href="https://www.example.com" rel="nofollow">Example</a>
이것을 사용하는 원리는 검색엔진의 페이지 검수를 이해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은 포스팅만 검수하는 것이 아닙니다. 포스팅 속에 링크가 있다면 그 링크의 페이지도 검수합니다. 부정 광고 또는 불법 사이트로 유입을 위해 사용되었는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런 사이트에 링크를 걸었다면 해당 사이트로 인해 내 블로그의 품질과 평가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럴 때 rel="nofollow" 이 코드를 추가하면 검색 엔진은 링크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링크에 걸린 저품질 사이트의 문제가 내 블로그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판이 좋은, 품질이 좋은 사이트의 링크라면 rel="nofollow" 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걸린 사이트의 품질을 내 블로그외 나누어 갖는 이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링크 사용은 어느 정도 신뢰가 있는사이트로 연결을 합니다. 어떤 이유로 저품질의 사이트로 연결했다는 것은 혹시 자신의 다른 블로그로 연결했는데, 그 블로그가 저품에 빠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검색 엔진을 링크따라가는 것을 차단하는 것은 클릭 한 번이면 가능한데,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에서도 이 코드를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단 하나의 잘못된 링크가 블로그 하나를 통채로 문제속으로 빠뜨리게 될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