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자동광고와 수동 광고 어느 쪽이 더 많은 수입을 얻을까요. 내년 노출 배분 방식으로 바뀌면 어떤 타입이 더 많은 광고 수입을 올릴 수 있을까요.
애드센스 광고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 노하우라기보다는 해보니 낫더라는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1. 자동 광고
2. 수동 광고
3. 자동 수동 광고 병행
어떻게 하든지 본인이 선택할 수 있고, 실험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도 많은 사람이 실험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험 결과에는 항상 의문이 있습니다. 실험은 똑같은 조건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겁니다. 생쥐 실험하듯이 대조군을 비교하며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 수입을 확인할 수 없는 이유는 계속 글을 발행하기 때문에 지난 자동 광고 때와는 달리 시기적으로 또는 포스팅 하나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글을 발행하지 않으면서 실험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앞선 결과보다 뒤에 글을 발행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검색에서 밀리면 방문자 수가 자연적으로 줄어드니 이거 역시 똑같은 조건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결과 또는 예상만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번에 우연히 여러 개의 블로그를 승인받고 운영하다 보니 자동으로 광고를 설정했습니다. 오히려 광고가 더 잘 안 나오네요. 일반적으로 자동 광고는 수동광고보다 잘 나온다고 알려져 있는데 본문 중앙 광고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아마 방문객 수가 적은 탓일 겁니다.
이전에는 자동 광고를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승인받고 테스트로 일주일 정도 걸어두기는 했지만, 곧바로 수동으로 원하는 위치에 넣었죠.
1. 자동광고는 블로거가 광고 노출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아도 말 그대로 자동으로 광고 숫자만큼 노출됩니다. 특히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이 자동 광고를 선호합니다. 블로그마다 일일이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이죠. 다만 광고 위치는 기대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엉망으로 나옵니다.
2. 수동 광고는 블로거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집중해서 글을 읽을 위치에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품을 안내하는 자리에 광고를 배치하면 방문자가 원하는 광고가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포스팅에 관심을 두고 방문했을 테고, 그때 같은 광고가 나온다면 클릭 확률은 올라가겠죠. 이런 타킷을 잡으려면 블로그도 전문적으로 운영하면 전반적으로 같은 사이트에서는 같은 주제의 광고가 노출되기에 전문 블로그의 수입이 높다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지금은 특정 전문 블로그의 이야기는 아니고 같은 블로그 내에서 자동광고와 수동광고의 수입은 어떻게 변할까요. 위에서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의 특징을 적었습니다. 자동광고는 엉망으로 광고가 노출되고, 자동 광고는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내년 노출배분방식으로 바뀌는 가장 큰 변화는 클릭은 의미가 없다는 겁니다. 클릭이 의미가 없다기보다는 개인 맞춤 광고는 그다지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방문자가 관심이 있는 광고가 나온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광고 앞에 2초만 머무르게 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수동광고의 위치는 문단과 문단 사이에 넣었습니다. 아마 보통 그렇게 운영하지 않을까요. 글을 읽고 내려가다 보면 문단과 문단 사이에서 체류하는 시간, 문단과 문단 사이의 광고에서 멈춰 서기까지 어떤 것이 방문자를 잡을 수 있을까요. 보통은 글을 읽고 내려가기에 문단 사이의 광고에서 2초를 멈춰세우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모바일이라면 더 어려울 테고요.
하지만 자동 광고는 엉망으로 노출됩니다. 이 엉망이라는 것이 재미있는데요, 문단과 문단 사이가 아닌 문장 사이에서도 광고가 노출됩니다. 긴 코드 사이에 광고가 노출되는데 이 코드를 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광고를 지켜봐야 합니다. 2초라는 시간은 휴대폰에서 손가락으로 밀어 올리는 시간에서는 광고를 볼 수 없는 긴 시간이지만, 코드를 확인하거나 필요한 문장을 읽기 위해서 잠시 멈추기만 해도 광고를 보기 위한 2초는 충분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격식을 갖추며 광고를 삽입하는 수동 광고보다는 문장 사이에 노출되는 자동광고 쪽이 수입을 더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수동 광고를 넣으면서 방문자가 읽을 것으로 예상하는 문장 사이에 광고를 넣기에는 좀 그렇죠. 아니면 광고 수입을 위해 이렇게도 결정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