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실적에서 광고 단위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어렵게 애드센스 승인받고 광고가 송출되면 큰 기대를 하게 됩니다. 들려오는 소문처럼 그런 수입이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또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제저녁에 사둔 코인이 떡상하는 것처럼 그냥 긁적였던 글이 검색 상단에 오르고 검색 사이트 메인에 소개되면서 주체할 수 없는 기쁨에 입이 벌어지는 상상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 이런 행운은 언제 나타날지 모르지만,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이런 기대를 품으며 글을 발행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어쩔 수 없습니다. 머릿속에서는 그렇지 않을 거라고 믿었지만, 믿는 만큼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좋을 텐데요, 참 어렵습니다. 특히 구글 블로그는 시작부터 맨땅에 헤딩하는 것이기에 티스토리에 비하면 진입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티스토리는 인터넷 검색 전율이 한 자리 중반에 있는 다음에라도 곧바로 노출되지만, 구글 블로그는 구글 검색 노출에 특혜라는 것이 없이 모든 사이트가 똑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합니다. 검색 상단의 글들을 밀어내고 꼭대기에 깃발을 꽂기까지 많은 수련 시간을 버텨야 하죠.
구글 블로그의 하루하루가 그 옛날 곰이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전설을 떠올릴 만큼 힘든 시간입니다. 구글 블로그는 방문자가 없을 때는 애드센스 지표에는 아무것도 잡히지 않습니다. 지금도 게재율은 30%도 안 되는 날이 많은데요, 얼마나 많은 방문객이 있어야 정상적인 게재율을 보일까요.
광고가 너무 나오지 않아 처음으로 전면광고를 적용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하면서 전면광고는 한 번도 노출한 적이 없었습니다. 앵커 광고도 테스트하면서 넣었다가 불편해서 빼버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수입이 좋은 전면 광고를 왜 안 넣는지 모르겠다 할 정도로 추천하는 광고 위치입니다. 그래도 넣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광고가 제대로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넣었습니다. 지표를 보면서 계속 유지할지는 생각해 봐야겠는데요, 아무래도 전면 광고는 제일 먼저 방문자를 만나는 광고이기에 가장 분명한 결과가 나오는 광고일 겁니다.
잠깐 전면 광고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왼쪽 메뉴 광고로 들어와서 적용할 사이트의 맨 오른쪽에 있는 수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현재 자동광고가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어떤 내용이 설정되어 있는지 보겠습니다.
맨 위 자동광고 버튼을 클릭해서 자동광고를 활성화합니다. 아래를 보면 현재 적용된 것은 오버레이 형식에서 3개 중 2개가 적용되어 있고, 그 아래는 인페이지 형식은 포스팅 중간에 광고를 몇 개 넣을 것인지 설정하는 곳입니다. 광고는 수동으로 넣고 있기에 인페이지 광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포스팅 중간에 넣는 광고 설정도 어렵지 않아 충분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 형식에서는 사이드 레일 광고 하나만 적용했는데, 이번에 모바일 전면 광고도 추가했습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는 그림처럼 블로그 사이드를 따라 나오는 광고로 컴퓨터 화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타 블로그에 들어갈 때마다 나타나는 전면 광고가 싫어서 적용하지 않았다가 오늘 처음 설정했는데요, 방문자에게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다들 하는 광고 위치이기는 한데,
방문자가 있고 페이지뷰가 있는데 어떻게 광고 단위에 '현재 사용할 수 있는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알림이 나올 수가 있을까요. 이럴 때는 답답한 마음에 광고가 제대로 나오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어떤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은데요, 애드센스 광고 지표라고 하면 여러 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방문자를 확인하는 것은 구글 블로그 관리자 화면,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의 방문자는 티스토리에 비하면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수치가 엉뚱하게 나타나는 것 같아요. 그렇게 믿고 싶은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애널리틱스도 있고, 구글 서치에서도 여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늘 들여다보는 애드센스에서도 광고 단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왼쪽 광고 메뉴를 통해서 들어왔습니다. 기본 화면에서는 전체 실적만 나와 있어 광고 단위별 실적은 알 수 없습니다. 광고 단위별 실적은 광고를 만들 때 어떤 곳에 넣겠다고 만들었던 광고와 자동광고가 노출된 위치로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광고 단위 실적을 보기 위해서는 위에 날짜 옆에 '+ 추가'를 누릅니다. 몇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 광고 단위가 있습니다. 이곳이 광고 위치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고, 그 아래 광고 형식은 자동광고, 수동 광고 실적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 단위별 실적이 쭉 나옵니다. 사실은 이렇게 보면 애드센스 메인 화면에서 보는 것과 다르지 않은데요, 다만 자동 광고인 전면 광고 실적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는 전체 실적이 채 $1.0 달러도 되지 않네요. 이런 상태에서 광고 노출을 기대하는 것도 욕심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좋은 날이 오겠죠.
오늘은 나름으로 열심히 글을 발행하지만, 방문자도, 수입도 없어 광고가 제대로 노출이 되는지 어떤지 광고 단위 실적을 확인해 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