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유료 스킨 구매 후 분실했을 때 찾는 방법과 스킨 오류 문의 방법
블로그 스킨은 티스토리든 구글 블로그든 한번 결정하면 바꾸지 않는 것이 좋고, 바꿔야 한다면 빠르게 결정하고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유료스킨이든 무료 스킨이든 상관없습니다. 스킨을 바꾸면 색인이 잘 안 되고 나아가 노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킨 교체는 이론적으로 색인과 상관이 없습니다. 색인은 초기에는 적어도 한 번은 직접 등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URL 주소로 등록합니다. 그래서 색인은 스킨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데, 많은 분이 스킨을 바꾸고 또는 폰트를 바꾸고 나서 색인이 안 되고 방문자가 줄어든다고 하는데, 기분 탓은 아닐까요, 어찌 되었든 소문이라고 해도 수입과 관련되어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로그 스킨은 티스토리도 처음 시작할 때 유료로 바꾸었고, 지금 구글 블로그도 빠르게 유료로 전환했습니다. 지금 구글 블로그는 무료로 사용하다 같은 스킨을 유료로 변경한 것뿐이니 항간에 이야기하는 스킨 변경으로 인한 색인, 노출이 안 되는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겠죠. 처음부터 구글 블로그 스킨은 한 번 선택하고 나면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많은 스킨의 미리보기 등을 살펴보고 상당히 많은 원하는 스타일의 스킨을 내려받고 설치하면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까다로운 스타일을 찾은 것은 아니고, 간단하게 글 목록과 우측 사이드바만 들어가는 것을 찾았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킨은 복잡합니다. 많은 것을 하나에 담기 위해서 갤러리도 노출하기도 하며 배너도 여러 개 들어가는 것도 많습니다. 사실은 그렇게 많은 스킨을 들여다보지 않더라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에서 필요 없는 것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돌리면 되니까요. 하지만 레이아웃에서 조금 조그만 것들이 맘에 걸려 최대한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골랐습니다. html 코드를 수정할 능력도 없지만, 최대한 코드에는 손대지 않으려고 했죠. 그리고 살펴보면 복잡하다는 것도 여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려고 많은 기능을 넣은 것으로 블로그나 이미지 뷰어로 사용한다면 필요한 기능만 간추려서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블로그는 정말 많은 스킨이 있지만, 기본은 똑같은 것 같아요. 말 그대로 껍데기만 살짝살짝 바꾼 것 같은데, 스킨 제작자에 따라 상당히 어려운 코드를 구사한 스킨도 있습니다.
유료 스킨과 무료 스킨의 차이입니다.
스킨은 무료 스킨, 유료 스킨에서도 $12.95와 $29.95 두 가지가 있습니다. $29.95에는 $12.95에는 지원하지 않는 Setup Service와 Customization Support를 지원합니다. 처음 세팅이 어려운 사용자를 위한 지원과 스킨 사용에 애로 사항에 대한 답변을 하는 기능입니다. 몇 가지 표시는 되어있지만, 딱 필요한 한 가지는 카피라이트 넣는 것을 위해 유료를 선택했습니다.
아무리 많은 스킨이 있어도 100% 만족할 수 있는 스킨이 있을까요. 그나마 이 스킨이 그중의 제일 좋아 보였습니다. 상 하단의 간격이나 색상이 조금 걸렸지만, 이 정도는 크게 문제 삼을 것은 아니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 중의 하나로 알려진 오류는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킨을 구매하고 나면 그 자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고 이때 압축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이 화면은 일회용으로 창을 닫아버리면 사라져 버립니다. 다시는 다운 받을 수 없죠.
그리고 메일이 하나 날아오는데요, 살펴볼까요.
메일에는 구매 일자 와 구매한 스킨 이름이 올라옵니다. 스킨 가격은 티스토리 유료 스킨에 비하면 상당히 싼 가격입니다. 티스토리는 몇 년 전에 40,000원에 구매했는데, 구글 블로그는 $12.95 가격입니다. 여기서 구매한 스킨을 잊어버려 다시 다운 받으려면 아래에 있는 View content 버튼을 누르고 구매할 때 사용한 메일을 입력하면 구매한 스킨의 압출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매한 날짜도 있는데요, 이 날짜도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말씀드릴게요.
오류가 나타났는데 게시판에 적용한 나눔 고딕체가 이상하게도 풀리는 겁니다. 조사를 해보니 나눔 고딕체가 깨지는 것은 아니고 글자가 작아집니다. 왜 그런 현상이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떻게 보면 착각 같기도 하고 또 어떨 때는 글자가 작아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킨 구매처에 질문을 올렸죠. 사실은 구매하기 전에 수정할 부분은 질문을 했고, 구매 후에도 오류가 나서 질문을 했는데 답변이 없었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킨 제작자도 뭐, 홈쇼핑 입점업체와 다를 바 없네, 팔고 나면 그만인가, 속으로 생각하고 그냥 임기응변으로 처리하고 사용했죠, 폰트가 적용된 게시판의 글자 크기가 움직이는 문제는 해결해야 할 것 같아 다시 질문을 올렸습니다. 마찬가지로 대답이 없네요, 왜 답이 오지 않을까요, 다시 한번 더 보내려고 보니, 질문 조건이 있습니다.
스킨 구매처에 질문하기 위해 입력해야 하는 내용
1.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
2. 태그는 허용되지 않는다
3. 구매 날짜와 세부 정보를 제공하라
4. 이메일을 추가해라
이 내용을 보면 구매하기 전에는 답변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질문할 때는 구매날짜와 이메일을 넣으라는 이야기입니다. 스킨 판매처에서는 이메일과 스킨 판매 내용과 매칭해서 정상적으로 구매한 사람인지 확인하고 답변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구매하기 전에 올린 질문은 답변받지 못했던 겁니다.
며칠 후 구글 블로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딱 한 줄.
답장이 왔는데요, 이게 뭔가요.
딱 이 한 줄인데 WhatsApp로 문의하라는 걸까요. 아니면 전화인가요. 찾아보니 왓츠앱에서는 전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라는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질문을 할 때 첫 번째 조건은 영어로 작성하라는 것인데, 답변은 상대방이 영어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염두를 두지 않는 것 같네요. 지금 연락처 번호가 적혀있는데, 여기서 91번은 인도가 나오는데, 직접 통화하라는 것인가요, 왓츠앱이라고 적혀있으니, 앱을 설치하고 번호를 넣으면 상대방이 나오는 건가요, 그런데, 처음에 영어라서 확인을 미처 확인하지 못했지만, 유료 스킨 $12.95 상품은 Customization Support 하지 않는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스킨에 문제가 있거나 디자인, 기능 등의 설정을 도와주지 않는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보니 해결이 되네요. 즉, 전 세계 사람이 사용하는 구글 블로그 스킨에서 오류가 날 확률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