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높이를 설정하는 이유는
이전에 티스토리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플러그인으로도 넣을 수 있었나요, 그 당시에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에 각각 다른 광고를 넣기도 했다는데요, 이렇게 했을 때 모바일에 나오는 애드센스 광고는 제목 아래 전체가 광고로 덮여버린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네요.
이 내용은 이렇게도 이해할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플러그인으로 광고를 넣지 않더라도 전면 광고가 아니더라도 모바일에서 애드센스 광고는 제목 아래 본문 글을 몽땅 덮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 성급한 방문자는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도망갈 수도 있죠. 또, 방문자가 모바일에 접근해서 광고만 보는 것보다는 내용이 한 줄이나 두 줄은 보이는 것이 그 이후를 상상하며 오래 머물 수 있지 않겠냐는 하는 의도인 것 같아요.
사실 방문자는 하나의 모바일 화면만 방문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애드센스 광고를 하는 모든 사용자는 전면 광고를 하고 있을 것만 같고, 전면 광고를 걷고 나면 다시 만나는 본문 화면 역시 제목을 제외한 나머지 화면은 광고로 덮여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어느 사이트나 마찬가지이기에 이제 방문자도 그런 화면이 익숙해져 있을 텐데, 그 가운데도 블로거가 의도하는 광고 아래 본문 글이 보이도록 광고 높이를 지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은 오랫동안 사용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높이를 지정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태그에서 가로 세로를 지정하듯이 정하는 방법으로 애드센스 광고도 크기를 정할 수 있는데요,
애드센스 광고 코드입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1236547896523"
crossorigin="anonymous"></script>
<!-- nLife_본문 중앙 사각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inline-block;width:336px;height:280px"
data-ad-client="ca-pub-1548632584"
data-ad-slot="968456325848"></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style="display:inline-block;width:336px;height:280px"
이 부분이 반응형 광고와 다른 점인데요, 반응형 광고와 비교해서 코드를 삭제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광고를 일부러 이렇게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광고를 만들 때 고정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를 만들 때 여기서 반응형이 아닌 고정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고정형이라고 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크기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모바일과 PC에서 보이는 광고 크기가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보이는 광고 크기입니다.
이 사이즈는 PC에서 보이는 광고 크기인데요,
지금까지 모바일 상단 광고는 336 * 280으로 노출했습니다. 휴대폰 화면에서 폭이 넓지도 않고 적당한 크기로 나타납니다. 애드센스 광고 높이를 지정하고 싶다면 위에 있는 크기에서 몇 가지 테스트해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모바일만 따로 광고를 노출할 수 없다는 겁니다. 지금까지 광고 코드 하나만을 HTML에서 넣었다면 그 하나의 광고가 PC에도 모바일에도 노출됩니다. PC 화면은 광고 크기를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PC에서는 광고가 송출되는 크기로 그대로 노출하고 모바일에만 크기를 제한한다면 이건 이야기가 달라지죠. 생각하는 것처럼 PC는 애드센스에 맡기고 단지 모바일 광고만 크기를 제한하고 싶다면 한쪽의 광고 크기를 정하는 코드가 필요하겠죠.
이렇게 넣으면 모바일에서는 일정한 크기의 광고가 노출되면서 광고가 있더라도 본문 글 일부를 훔쳐볼 수 있고 또, 광고 위치별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본문 상단과 모바일 본문 상단 광고별 실적을 알 수 있죠. 이런 재미는 있었습니다. 어느 쪽 광고 수입이 높은지 알 수 있죠. 지금 애드센스가 광고 수입 배분을 CPM으로 바꾸고 난 다음에는 특별히 이렇다 할 눈에 띄는 광고 수입이 올라오는 위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광고 수입도 초라하기 그지없기에 지금으로서는 광고를 분리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어 하나의 광고로 PC와 모바일에 뿌리고 있는데요, 나중에 수입이 많아지면 특정 위치의 광고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PC와 모바일 광고를 분리할 겁니다.
광고를 PC와 모바일로 분리해서 뿌리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를 사용하면 길어지는데 전혀 문제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본문 상단에 컴퓨터와 모바일에 다른 광고 노출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