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나이와 성별을 바꾸는 이유는
페이스북은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많은 것을 유튜브에 빼앗기면서도 아직도 유일 독재를 누리고 있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플랫폼입니다. 플랫폼보다는 독점 기업이라고 할 수 있죠. 한때 페이스북은 하향기라고도 이야기했는데, 어떤 면에서는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이 유튜브로 갈아탄지는 5년 정도 되었을까요. 그 이전만 하더라도 모두 페이스북을 할 정도였는데, 어느 순간에 아이들은 유튜브 동영상에 푹 빠져있었고, 성인은 아이들보다 더합니다. 횡단보도 잠깐 서 있는 동안에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유튜브를 보고 있습니다.
지금 페이스북은 어떤 위치일까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이 페이스북을 통해서 광고하고 있고 또 그 이상의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대응할 수 있는 주자가 없는 만큼 독점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또 그만큼의 횡포를 부리면서 황제의 권한을 누리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으로 SNS를 즐기고 있는 분들은 페이스북의 심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욕도 하고 트집도 잡고 이런저런 핑계도 대며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가 되면 완전히 딴 세상으로 바뀌는 것이 페이스북입니다.
광고를 집행하지 않으면 사실 페이스북은 그다지 들어갈 기회는 없는데요, 그래도 백링크로 사용할까 하는 생각에 페이스북을 놓지 못하고 있네요. 페이스북을 하다 보면 생년월일이 공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상업적인 아니고 개인이 의도적으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쁜 여성분들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스스럼없이 오픈해서 많은 사람을 끌어들이고 있는데요, 가끔은 상업적도 아니고, 개인적인 것도 아닌데 나이가 공개된 페이지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오픈된 생년월일이 보이는 상대방을 보면 혹시 내 것도 노출되어 있지는 않을까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처음 설정할 때는 전체 공개로 되어 있었는지,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고 나만 보기로 수정했는지, 지금에 와서는 기억나지 않지만 이럴 때는 내 생일이 나만 보기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곤 합니다. 혹시라도 원하지 않는 생일이 오픈되어 있다면 이렇게 확인해 보세요.
젊음을 자랑하고 싶은지 재미있는 나이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과연 내 생일은 공개되어 있을까요.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스북 메인 화면입니다. 본인 사진을 클릭합니다.
내 정보 보기로 들어갑니다.
본인 기본 정보가 쭉 올라옵니다. 연락처 정보에서 자물쇠가 잠겨져 있는 것은 나만 보기로 설정된 것입니다. 그 아래 성별 및 생년월일이 있는 기본 정보에서 수정을 누릅니다.
생년월일 역시 자물쇠가 잠겨져 있어 나만 보기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공개 여부를 다시 설정한다면 자물쇠 옆에 있는 역삼각형을 누르면 전체 공개 또는 친구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단, 성별은 숨길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름도 나이도 성별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개된 나이나 이름이 본인인지도 믿을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수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생년월일을 바꾸고 싶다면 간단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름도 바꿀 수 있는데 이름은 한 번 바꾸면 60일 동안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성별이나 날짜를 자주 수정하는 것은 계정관리를 생각한다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이름이나 생일을 바꾸는 이유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생일 성별과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따른 광고가 노출됩니다. 사용자 패턴에 맞는 광고가 나오는 것은 페이스북뿐만 아닙니다. 이제는 모든 쇼핑몰, 플랫폼이 인공지능이라는 이름으로 홍보하며 맞춤 광고라고 자랑하고 있고, 엉터리든 취향이든 나름대로 광고가 난발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간단하게 쇼핑몰, 또는 네이버에서 몇 가지 상품을 검색하면 그 상품이 웹페이지 사이드바 광고에 올라오기도 합니다. 심지어 뉴스 페이지에서는 팝업 광고에서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에서 나이를 변경하는 것은 나이와 성별에 맞는 광고가 다르기에 해당하는 나이와 성별에 따른 광고를 체크하기 위해서입니다. 광고에도 흐름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취향이 바뀌듯이 바뀌는 취향에 잘 먹히는 광고가 있습니다. 이미지, 카피, 배경색 등이 조금씩 변하는데 이런 광고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죠.
페이스북에서 소위 잘나가는 광고를 벤치마킹해야 하는데, 계정에 등록된 신상정보가 중년 남자라면 20대 여성의 화장품 광고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아무리 화장품 광고를 클릭해도 성별에 맞는 광고가 먼저 올라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나이와 성별을 바꾸기도 하는데 가끔이라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